본문 바로가기

여행

천국의 아이들

@Starless

난생 처음 떠난 외국이 네팔이었다.

벌써 10여 년 전, 당시 다니던 회사에서 모집한 자원봉사단에 참여하면서다.

 

목적지는 카트만두 남쪽의 버디켈로, 카스트 계급상 최하위에 속하는 빠하리족의 거주구역이었다. 굿네이버스는 이 지역에 호스텔과 학교를 세웠고, 70여 명의 아이들이 생활하고 있었다. 총 13명의 자원봉사자들은 이곳에서 영어, 미술, 체육 교육을 진행했고, 영어도서관도 세웠다.

 

어쩌면 삶의 목표까지 바꾸게 된, 강렬했던 일주일의 기록이다.

 

@Starless

한국으로부터 6시간의 비행 후, 다시 버스를 갈아타고 한시간 여를 달려 도착한 버디켈은 작은 산골마을이었다. 낯설고 조금 어색해서 호스텔 입구에 서있는데, 동네 장난꾸러기 녀석들이 장난을 걸어왔다.

 

@Starless

호스텔의 아이들은 고아거나, 경제적으로 어려운 편모 슬하의 아이, 또는 가정폭력으로부터 구출된 아이들이라고 했다. 하지만, 그런 배경을 가진 아이들이라고는 믿기 어려울만큼 밝은 얼굴로 웃어주고 따뜻하게 손을 잡아왔다.

 

@Starless

카메라를 들이대면 수줍어하거나 장난스럽게 웃기 일쑤였는데, 어쨌든 녀석들은 덩치 큰 외국인이 재미있어했다.

 

@Starless

매일 아침이면 함께 기상 체조를 했다. 그리고나면 세면과 양치를 하고, 아침을 먹고, 휴식을 취한 뒤 학교에 가는 일과였다.

 

네팔 선생님들은 휴식이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.  그래서, 아이들이 30분의 휴식시간 동안 '아무것도 하지 않고' 앉아있는 걸 볼 수 있었다. 우리는 휴식시간을 '노는시간'으로 생각하고, 게임을 하거나 뭔가 딴 것을 하는데, 보고 있자니 우리가 휴식을 잘못 이해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@Starless

운동회가 열린 날이다. 청팀과 백팀으로 나눠 조회를 하고 다함께 운동회 준비를 했다.

 

@Starless
@Starless

페이스페인팅도 했다. 동물 분장을 한 녀석들은 나를 '쿠마(곰)'라고 부르기 시작했다. 내 어릴적 별명을 어떻게 안걸까? 결국 내 이름표에는 쿠마라고 씌여졌고, 네팔에 머무는 내내 사람들은 나를 쿠마라고 불렀다.

 

@Starless
@Starless

선생님의 힘자랑과 매달리기의 콜라보다. 재미있어보이길래 나하고도 하자고 하니, 순식간에 십여명이 달려들어 나를 자빠뜨려 버렸다. 녀석들 말로는 쿠마는 힘이 세야 한단다.

 

@Starless

운동회 다음날,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기 위해 교복을 입었다. 학교로 출발하기 전 한 컷.

 

@Starless

아마 역대 최강의 삼총사가 아닐까 싶었다. 카메라만 보면 들이대던 녀석들은 결국 렌즈에 커다란 손자국을 남겼다.

 

@Starless

녀석은 아침기도보다 카메라가 궁금했다.

 

@Starless

이 아이는 집안이 넉넉하지 않지만 부모님이 다 계시는 아이 중 하나라고 했다. 부모가 다 계시는게 축복이라니,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@Starless

꼬마숙녀들.

 

@Starless
@Starless

장난기 가득한 표정들.

 

@Starless

우와. 나 잘나왔어.

 

@Starless

눈빛, 눈빛.

 

@Starless

쿠마가 우리를 노리는 것 같아. 맞아, 조심해야 돼.

 

@Starless

모자 멋지죠?

 

@Starless

쿠마도 하나 가질래요?


자원봉사를 마칠 때 쯤, 동행했던 한 분이 말했다. 네팔을 품은 사람들을 봐왔는데, 어쩌면 당신도 그 중의 하나가 될 것 같다고. 공교롭게도 그 얘기는 사실이 되었다. 네팔을 끊임없이 그리워하게 되고, 언제라도 돌아가야 할 곳으로 마음 깊이 간직하게 되었으니까.

 

다시, 버디켈을 거닐기를 바란다. 그게 언제가 되었든, 멀지 않았으면 좋겠다.

 

@Starless

'여행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양곤의 밤  (0) 2020.12.16
인연의 땅으로  (0) 2020.12.16
세상에서 두 번째 높은 다리  (0) 2020.12.15
교토 택시  (0) 2020.12.14
우베인의 다리  (0) 2020.12.14